속담 100가지 모음 의미와 뜻
속담은 조상들의 생활 지혜이자, 일상에서 맞닥뜨리는 다양한 상황을 한 줄로 요약한 압축 파일 같은 존재입니다. 어릴 적 어른들에게 수도 없이 들었던 속담은 시간이 지날수록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지혜가 느껴지는데요.
오늘은 우리의 삶을 간결하게 비추는 속담 100가지를 알아보면서 오랜만에 속담을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속담 100가지 의미와 뜻
1.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이 곱다 : 자신이 남에게 하는 말과 행동을 곱게 해야 남도 자신에게 말과 행동을 곱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2. 가는 날이 장날이다 : 마음 먹고 하는 일이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또한 생각지도 못한 행운을 얻게 될 때도 쓰입니다.
3.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른다 : 사소한 것이라도 그것이 거듭되면 무시하지 못할 정도로 크게 되는 것을 의미입니다.
4. 가게는 게 편이다 : 비슷한 사람끼리 서로 편을 들며 도움을 주고받는다는 의미입니다.
5.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 없다 : 자식을 많이 둔 부모에게는 걱정이 그칠날이 없다는 뜻입니다.
6.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 : 같은 값이면 품질이 좋은 것을 택한다는 뜻입니다.
7.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 못한다 : 형편이 과거보다 나아진 사람이 지난 날을 생각하지 않고 처음부터 잘난 듯이 뽐냄을 비유적으로 뜻하는 속담입니다.
8. 개천에서 용난다 : 주어진 환경이 매우 열악한 집안에서 매우 높은 지위에 올라 성공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9.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 : 강한 사람끼리 싸우는 통에 약한 자가 중간에 끼어 피해를 입게 됨을 뜻하는 의미입니다.
10. 겉 다르고 속 다르다 : 겉으로 드러나는 태도나 말이 속마음과 다르다는 뜻입니다.
11. 계란으로 바위치기 : 대항해도 도저히 이길 수 없는 경우를 빗댄 표현입니다.
12. 고양이 앞에 쥐 : 무서운 상대 앞에서 한 없이 움츠러든 모양을 의미합니다.
13. 공든 탑이 무너지랴 : 힘과 정성을 다하여 한 일은 그 결과가 반드시 헛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14. 굴러온 돌이 박힌 돌 빼낸다 : 외부에서 온지 얼마 안 되는 사람이 오래전부터 있던 사람을 내쫓거나 해치려 한다는 의미입니다.
15. 과부 설움은 홀애비가 안다 : 남의 곤란한 처지는 그 일을 당해보거나 비슷한 처지에 놓인 사람이 잘 안다는 의미입니다.
16. 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다 : 아무리 재주가 있어도 그 보다 나은 사람이 있으니 너무 과시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17. 길고 짧은 것은 대봐야 안다 : 실제로 겨뤄 보거나 경험해 봐야 승부나 결과를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18. 김칫국부터 마신다 : 줄 사람은 생각지도 않은데 지레 짐작해서 미리 바라거나 일이 벌써 다 된 것처럼 행동한다는 비유입니다.
19.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진다 : 아무 관계 없이 한 일이 공교롭게도 때가 같아 어떤 관계가 있는 것처럼 의심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20. 꿩 대신 닭 : 꼭 적당한 물건이 없을 때 그보다 못하지만 대신한다는 뜻입니다.
21. 꿩 먹고 알먹기 : 두 가지의 이익을 모두 취할 경우를 의미합니다.
22. 끈 떨어진 연 : 의지할 만한 힘이나 연줄이 없어진 별 볼일 없이 된 상태나 사람을 뜻합니다.
23. 꿈보다 해몽이 좋다 : 실제로 일어난 일보다 둘러대어 유리하게 해석한다는 의미입니다.
24. 남의 떡이 더 커보인다 : 내가 가진 조건보다 남이 가진 조건이 더 좋아 보인다는 뜻입니다.
25. 낮말은 새가 듣고 밤말은 쥐가 듣는다 : 아무도 안 듣는 곳이라도 말조심 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26. 낫놓고 기역자도 모른다 : 아주 기초적인 지식조차 모르는 상태를 비유한 말입니다.
27. 누워서 침 뱉기 : 남을 해치려 하다가 도리어 자기가 해를 입게 된다는 뜻입니다.
28. 눈가리고 아웅 : 얕은수로 남을 속이려 한다는 의미입니다.
29. 눈 뜨고 코 베어 간다 : 뻔히 알면서도 피해를 당하는 험한 세상이라는 뜻입니다.
30. 다 된 밥에 재 뿌리기 : 거의 다 완성되어가는 일이 끝에 가서 망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31.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 옳고 그름이나 신의를 두지 않고 자신의 이익만 꾀한다는 뜻입니다.
32. 닭쫓던 개 지붕 쳐다본다 : 애쓰던 일이 실패로 돌아가거나 남보다 뒤떨어져서 어쩔 도리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33. 닭잡아 먹고 오리발 내민다 : 옳지 못한 일을 저질러 놓고 엉뚱한 수작으로 속여 넘기려고 한다는 뜻입니다.
34. 도둑이 제 발 저린다 : 지은 죄가 있어서 불안감이 드러나는 것을 의미입니다.
35.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 : 잘 아는 일도 세심하게 주의하라는 뜻입니다.
36. 두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둘 다 놓친다 : 욕심을 부려 어느 한 가지도 제대로 성공할 수 없다는 비유입니다.
37. 등잔 밑이 어둡다 : 눈앞에 있는 것일수록 오히려 잘 알지 못하고 놓치기 쉽다는 뜻입니다.
38. 말 한마디에 천 냥 빚도 갚는다 : 말 한마디에 어떤 어려움도 해결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39. 매도 먼저 맞는 게 낫다 : 어차피 할일은 빨리 치르는 게 낫다는 뜻입니다.
40. 모로 가도 서울만 가면 된다 : 무슨 수단이나 방법을 쓰더라도 목적만 이루면 된다는 의미입니다.
42. 못 먹는 감 찔러나 본다 : 제 것으로 만들지 못할 바에야 남도 갖지 못하게 한다는 뜻입니다.
42. 무소식이 희소식이다 : 소식이 없는 것은 무사히 잘 있다는 의미로 보통 자주 연락하지 못하는 상대에게 섭섭하지 말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43. 물에 빠지면 지푸라기라도 잡는다 : 위급할 때엔 무엇이나 닥치는 대로 잡고 늘어진다는 의미입니다.
44.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 아무리 애를 써도 보람이 없는 일을 뜻합니다.
45. 바늘 도둑이 소 도둑 된다 : 작은 나쁜일도 계속해서 저지르면 나중에는 큰 죄를 저지르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46. 밥 한 술에 배부르랴 : 힘을 조금 들이고 많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뜻입니다.
47. 방귀 뀐 놈이 성낸다 : 잘못을 저지른 쪽에서 오히려 남에게 성냄을 비꼬는 말입니다.
48. 배보다 배꼽이 크다 : 주되는 것보다 그다지 중요하지 않는 것이 더 크거나 많다는 의미입니다.
49. 백문이 불여일견 : 듣기만 하는 것보다는 직접 보는 것이 확실하다는 비유입니다.
50. 벼는 익을 수록 고개를 숙인다 : 속이 꽉 차고 훌륭한 사람일수록 교만하지 않고 겸손하다는 뜻입니다.
51. 병주고 약 준다 : 교활한 사람의 행동을 비유해서 뜻하는 말입니다.
52.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 겉모양새를 잘 꾸미는 것도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53. 부뚜막의 소금도 넣어야 짜다 : 손 쉬운 일이라도 실제로 행동하지 않으면 소용없다는 뜻입니다.
54. 불난 집에 부채질한다 : 남의 재앙을 점점 더 커지게 만들거나 화난 사람을 더욱 화가 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55. 비 온 뒤에 땅이 굳어진다. : 어떤 시련을 겪은 뒤에 더 강해짐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56. 빈 수레가 요란하다 :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이 아는 체하고 떠들어 댄다는 뜻입니다.
57. 빚좋은 개살구 : 겉으론 좋아보이지만 실제론 형편없고 실속이 없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58.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 : 간섭하는 사람이 많으면 일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59. 사돈 남 말 한다 : 자기도 잘못이 있으면서 제 잘못은 제쳐 놓고 남의 잘못만 나무란다는 의미입니다.
60.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 남이 잘 되는 것을 기뻐해주지는 않고 오히려 질투하고 시기하는 경우를 뜻합니다.
61. 서당 개 삼 년이면 풍월을 읊는다 : 어떤 분야에 오래 있으면 얼마간의 지식과 경험을 갖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62. 선무당이 사람 잡는다 : 충분한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사람이 함부로 나서서 일을 처리하다가 오히려 큰 문제를 일으키는 의미입니다.
63.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 : 어릴때 버릇은 나이가 들어도 고치기 힘들다는 의미입니다.
64. 싸움은 말리고 흥정은 붙여라 : 좋은 일은 도와주고 나쁜 일은 말리라는 뜻입니다.
65.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 평소엔 가만히 있다가 일을 당하고 나서야 뒤늦게 손을 쓴다는 비유입니다.
66. 쇠귀에 경 읽기 : 아무리 가르치고 일러줘도 알지 못하는 둔한 사람에게 쓰는 표현입니다.
67. 수박 겉핥기 : 사물의 속 내용은 모르고 겉만 건드린다는 의미입니다.
68. 수염이 석 자라도 먹어야 산다 : 아무리 점잖은 사람이라도 먹지 않고는 살수 없다는 의미로 체면 치례가 필요 없다를 비유한 표현입니다.
69. 숭어가 뛰니까 망둥이도 뛴다 : 자신의 입장은 생각치 않고 자신보다 나은 사람을 무조건 따라 한다는 뜻입니다.
70. 십년이면 강산도 변한다 : 세월이 흐르면 모든 것이 다 변한다는 의미입니다.
71. 아는길도 물어간다 : 무슨 일이든 확실하게 하려면 철저하게 알아보고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72. 아닌 땐 굴뚝에 연기 날까 : 모든 일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73. 아랫돌 빼서 윗돌 괴기 : 근본적인 해결책을 하지 않고 임시방편만 한다는 의미입니다.
74.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킨다 : 어리석은 사람 한 명이 주변의 다른 사람들까지 망신시킨다는 뜻입니다.
75. 언 발에 오줌 누기 : 임시 변통은 되겠지만 결국 그 효력이 오래가지 못한다는 의미입니다.
76. 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 : 사람의 마음은 좀처럼 알기 어렵다는 뜻입니다.
77.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 : 무슨 일이든 꾸준하게 공들여 하면 결국 이루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78. 열 손가락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 없다 : 부모는 자식이 많아도 전부 소중하다는 뜻입니다.
79. 오르지 못할 나무는 쳐다보지도 말아라 : 될 수 없는 일은 바라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80. 우는 아이 젖 준다 : 무슨 일이든 가만히 있는 것보다 원하는 만큼 표현하고 노력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81. 우물 안 개구리 : 넓은 세상의 형편을 알지 못하는 사람을 뜻하는 말입니다.
82. 웃는 낯에 침 못 뱉는다 : 상대방이 친절하게 대하거나 웃으며 대해주면 그에게 해를 끼치기 어렵다는 뜻입니다.
83.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진다 : 아무리 익숙하고 잘하는 사람이라도 간혹 실수할 때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84.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 윗사람이 잘하면 아랫사람도 따라서 잘한다는 뜻입니다.
85.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 : 한 번 놀라거나 겁을 먹은 사람은 비슷한 상황이나 사물을 보고도 쉽게 두려움을 느낀다는 비유입니다.
86. 작은 고추가 맵다 : 몸집이 작아도 자신의 할일을 야무지게 잘한다는 의미입니다.
87.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되놈이 번다 : 기껏 노력한 사람 대신 아무것도 안 한 사람이 성과를 가로채서 누린다는 뜻입니다.
88. 지렁이도 밟으면 꿈틀한다 : 아무리 온순한 약자라도 부당한 대우를 받으면 저항하고 반항한다는 의미입니다.
89. 짚신도 짝이 있다 : 보잘것 없는 사람도 어울리는 짝이 있다는 뜻입니다.
90. 참새가 방앗간을 그냥 지나가랴 : 욕심 많은 사람은 이득이 되는 일을 그냥 지나치지 못한다는 비유입니다.
91. 천 리 길도 한걸음부터 : 아무리 큰 일이라도 작은 일부터 시작된다는 의미로 시작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92. 콩 심은데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 : 자신의 행동에 따라 결과가 나타난다는 의미입니다.
93. 티끌 모아 태산 :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모이고 모이면 나중에 큰 덩어리가 됨을 뜻합니다.
94. 팔은 안으로 굽는다 : 자신과 가까운 사람에게 정이 쏠린다는 의미입니다.
95. 평양 감사도 저 싫으면 그만이다 : 아무리 좋은 일도 본인이 싫으면 강제로 시킬 수 없다는 뜻입니다.
96.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다 : 아무리 어려운 일에 부닥쳐도 살아나갈 희망은 반드시 있다는 의미입니다.
97. 한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린다 : 남의 말을 귀담아듣지 않는다는 비유입니다.
98. 한 번 실수는 병가지상사 : 한번 실수는 누구나 하는 일이니 너그럽게 봐준다는 의미입니다.
99. 하룻 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 : 경험이 부족해서 위험 인식을 하지 못하고 무모하게 행동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100. 호랑이도 제 말하면 온다 : 그 자리에 없다고 해서 남을 흉보면 안 된다는 의미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하는 도중 공교롭게 그 사람이 나타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말입니다.
이상 속담 100가지와 그 속에 담긴 의미를 알아봤습니다. 쭉 읽어보신 후 자주 들었던 속담들이 눈에 익숙할 것 같은데요. 속담 한 줄에는 수많은 인생 경험과 지혜가 오롯이 담겨 있음을 느껴본 시간이었습니다. 그럼 다음에 더욱 알찬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