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가 애드센스 관련하여 최신 수익화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6월 앵커 광고와 오퍼월 광고 설정이 제한된 이후 다시 전면광고를 금지했습니다.
애드센스 전면 광고 설정 뿐만 아니라 HTML로 직접 스트립트를 작성하여 구현한 것들 모두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 같은 정책은 크게 사용자 경험 보호와 플랫폼 신뢰도 유지를 하기 위한 방편이라고 여겨집니다. 전면광고는 화면 전체가 광고로 나오는데, 이는 사용자에게 불편을 끼치고 블로그 이탈률을 높이는 원인으로 여겨졌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제시한 설정 제한 시행일이 9월 2일 (화) 까지 이며, 9월 3일 수요일 부터 설정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만약 기간 이후 계속 전면광고를 유지한다면 운영 제한 조치를 받을 수 있으니 가능한 이번 달에 정책에 따른 변경은 필수일 것 같습니다.
광고 설정이 헷갈리신 분들을 위해서 티스토리 전면광고 해제는 어떻게 하는지 바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 전면광고 해제 방법

1. 구글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2. 왼쪽 패널에서 광고를 선택합니다.

3. 오른쪽 창에서 자신이 운영하는 티스토리 계정 연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4. 광고 설정에서 오버레이 형식을 선택합니다.

5.모바일 전면광고설정을OFF(빈칸) 로 변경합니다. 만약 앵커 광고도 아직 변경을 하지 않았다면 OFF로 설정합니다.

6. 마지막으로 하단의 사이트에 적용을 클릭하면 완성입니다.

7. 모바일 전면광고 변경은 최대 1시간이 소요됩니다. 경우에 따라 시간이 좀 더 걸릴수도 있습니다. 이후 본인의 티스토리에 접속해서 광고가 나오지 않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만약 본인이 직접 HTML로 전면광고 스크립트 코드를 삽입했다면 티스토리 HTML 편집화면에서 제거해야 합니다. HTML 편집 화면으로 진입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본인 티스토리에 접속합니다. 왼쪽 상단에서 본인 프로필을 누르고 관리로 들어갑니다.

2. 관리자 페이지 왼쪽 패널에서 꾸미기 - 스킨편집을 선택합니다.

3. 스킨편집 창이 나오면 오른쪽 창에서 HTML 편집을 선택해서 본인이 설정해 놓은 전면광고 스크립트를 삭제하면 됩니다.

티스토리는 '블로거 개개인의 광고 수익'보다 방문자 경험 · 검색엔진 평판 · 플랫폼 장기 생존을 우선한 정책을 선택했습니다. 즉, 불편한 광고를 줄여서 [오래 쓰이고, 오래 사랑받는 플랫폼] 전략을 구상한것이라고 여겨집니다.
티스토리의 앵커 광고 금지 정책에 이어서 전면광고 금지는 단기적으로 애드센스 위주로 운영하는 블로그들의 수익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전면 광고·앵커 광고는 클릭률(CTR)과 단가(CPC)가 높아서, 이를 주 수익원으로 삼던 블로거는 수익이 20~50%까지 감소할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모바일 방문 비율이 80% 이상인 블로그는 타격이 더 클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광고 수가 줄면 페이지 속도와 사용자 만족도가 올라가서 검색 노출이 개선될 수 있다는 장점과, 점차적으로 조회수 자체가 늘어 수익이 일정 부분 회복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수익원 다각화와 콘텐츠 품질 중심 구조로 이동하게 만들 가능성이 커 보이는데요.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에겐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해 보면서 수익화를 위한 고민의 시간이 필요해 보일것 같습니다.
이상 티스토리 전면광고 금지 정책과 구글 애드센스 광고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주위에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분들이 있거나 현재 잠정적인 휴식을 하고 있는 분들 중 이러한 소식을 모르는 지인들에게 최근 정책을 알려주는 센스를 발휘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