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엉덩이에 종기가 나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는 분들이 많으시더군요. 주로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과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 공부를 하는 학생들의 경우에 많이 볼 수 있는 증상인데요. 

 

엉덩이에 종기가 나면 앉아있기도 불편하고 게다가 통증까지 생기면 여간 신경쓰이는게 아닐 겁니다. 남모르는 고민으로 혼자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도 많으시던데요. 

 

엉덩이 종기 원인과 치료법 그리고 예방법까지 알아보면서 고민은 내려놓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목차

 1. 종기란 무엇인가?
 2. 엉덩이종기 원인
 3. 엉덩이종기 증상
 4. 엉덩이 종기 치료법
 5. 엉덩이 종기 예방하기

 

종기란 무엇인가?

 

모낭에 염증이 생겨서 노란 고름이 잡히는것을 모낭염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모낭염이 점점 커지고 심해져서 결절이 생기면 이것을 종기라고 부릅니다.

 

종기는 우리 신체중에서 모낭이 있는 부위라면 어디든 생길 수 있는데 주로 얼굴, 엉덩이, 겨드랑이, 허벅지, 목, 서혜부 부분에 자주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엉덩이 종기 원인

 

엉덩이 종기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주로 세균에 감염되서 생기는 경우가 많고 위생이 불량하거나 습진, 면역력의 약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세균감염증(포도알균 등)

- 비위생적 환경

- 과도한 발한

- 피부 땀 배출 문제

- 면역체계의 약화

- 체지방의 과다

-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을 경우

- 습진

- 당뇨병

- 면도

- 과도한 스트레스

- 트랜스 지방 과다한 섭취  

- 엉덩이에 각질이 많을 때

 

엉덩이 종기 증상

 

엉덩이 종기는 처음엔 뾰루지처럼 생기다가 약을 바르면 사라지는 경우도 있고, 점점 주변으로 빨갛게 붉어지고 크기가 커지게 되면서 결절이 만져지고 통증이 생기는 증상이 번질 수 있습니다. 

 

상태가 진행되면 고름이 생기고 고름을 짜면 살이 패는 듯이  움푹 들어갈 수도 있으며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약 고름이 안 나오게 되면 안쪽으로 더 곪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자칫 종기가 심해지면 오한, 발열이 나타나기도 하고 통증이 점점 심해질 수 있으니 크기가 더 커지기 전에 미리 치료를 받는 게 좋겠습니다. 

 

엉덩이 종기 치료법

 

엉덩이에 종기가 생기면 우선 집에서 연고를 바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엔 자가치료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요. 만약 연고가 잘 들어서 점점 종기가 사라지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엔 전문의를 찾아가는 게 좋습니다.

 

연고는 주로 항생제 성분이 있는 연고나 스테로이드제제가 함유된 연고가 주로 사용됩니다. 해당 연고로는 에스로반, 마데카솔, 베아로반, 후시딘 등이 있으며 처방전 없이 구매가 가능하니 약국에서 증상을 이야기하고 연고를 구입해서 사용하세요. 

 

고름이 생길 경우에는 노랗게 고름이 오르면 제거해야 하는데 세균이 침범하지 않게 위생적으로 짜주고 소독약을 발라 드레싱을 해주면 좋습니다. 

 

주로 정상적이면 2-3주 정도에 상처는 회복되는데 색소 침착과 흉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종기가 너무 크거나 혼자 힘으로 종기를 치료하기 어려울 땐 전문의를 찾아가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약물치료, 주사치료, 외과적 수술로 치료하게 됩니다.

 

주사치료방법은 마취하지 않고 흉터가 남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낭종이 남아 있어서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사로 치료가 가능한 종기에 한해서 실시되는 치료방법이고요. 

 

외과적 수술방법은 중증도 이상 진단을 받게 되면 종기를 절제해서 완전히 제거하는 방법인데 마취를 하는 점과 흉터가 남을 수 있는 점, 수술 후 회복기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엉덩이 종기 예방하기

 

평소에 위생관리에 신경 써서 생활화하는 습관을 가지는 게 좋습니다.

 

몸을 깨끗하게 씻고 물기를 잘 닦아 줍니다. 너무 바람이 통하지 않는 꽉 끼는 옷은 삼가고, 피부와 직접 접촉하는 속옷과 옷, 이불 등은 청결하게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회사나 학교에서 오래 앉아 있는 경우엔 중간중간 일어서서 스트레칭을 해주거나 땀이 차지 않게 움직여주세요.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양질의 음식을 섭취하고 충분한 수면과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트랜스지방을 자주 섭취하는 것은 삼가고 평소 체중조절과 혈당을 관리해주세요. 

 


이상 엉덩이 종기 원인 치료법 예방하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옛날에는 왕들도 종기 때문에 고생한 기록들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 오래되진 않았지만 고약을 붙여서 종기를 치료하기도 했는데요. 요즘도 약국에서 고약을 볼 수 있더군요. 

 

 

엉덩이 종기는 재발이 생길 수 있고 종기가 생긴 후에 흉터가 남을 수 있습니다. 종기가 처음 생길 때 위생적이지 않은 손으로 만지거나 터트리려고 시도할 경우 덧나서 상태가 안 좋아질 가능성도 높습니다.

 

종기가 생기면 부끄러움 때문에  증상이 심해져도 병원 가기를 꺼려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려워 말고 골든타임 안에 이쪽 분야에서 유능한 전문의를 찾아가서 빨리 질병을 고쳐서 완치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종기가 심해지면 전신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심해지기 전에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   2025/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