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유튜브 shorts가 2023년 2월 1일부터 수익 창출이 가능해졌어요. 그래서 기존에 쇼츠를 제작하지 않았던 분들도 부쩍 관심이 높아졌는데, 저도 얼마 전 쇼'츠를 한 개 만들어 올려봤습니다.

 

그동안 펀딩 형식으로 돈을 지원해 준 쇼츠가 광고 수익을 나눠 주는 구조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수익 창출 신청을 해서 이미 광고 수익을 사용하고 있지만, shorts도 따로 약관에 동의를 해야 광고 수익창출이 가능하더군요.

 

저와 같이 이미 광고 수익을 받고 있지만 쇼츠를 처음 올리신 분들을 위한, 쇼츠 피드 광고 사용 설정 방법 알아보시고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PC에서 저는 설정해 봤어요.(유튜브 스튜디오 어플에서도 가능하다고 함) 시작해 보도록 할게요.

 

목차

 1. 쇼츠 피드 광고 설정(약관 동의)
 2. 쇼츠 광고 수익 배분 방법

 

쇼츠 피드 광고 사용 설정

Shorts 피드 광고 사용 설정 

 

수익 창출을 원하는 파트너는 Shorts 피드에서 발생하는 광고 및 유튜브 프리미엄 수익 창출에 적용되는 쇼츠 부속 약관에 동의를 해야 합니다.

 

2023년 2월 1일 이후 부속 약관에 동의할 경우엔 동의하는 날짜부터 광고 수익 공유가 적용됩니다. Shorts 수익 창출 부속 약관에 동의하기 전에 발생한 Shorts 조회수는 Shorts 광고 수익 공유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1. PC에서 유튜브에 접속해서 본인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오른쪽 상단의 프로필 이미지를 클릭하고 유튜브 스튜디오(YouTube 스튜디오)로 입장합니다.

 

2. 유튜브 스튜디오 창에서 왼쪽 메뉴의 $ 수익 창출을 클릭해 줍니다.

 

3. 오른쪽 화면 상단 메뉴 Shorts 피드 광고를 클릭해 줍니다.

 

4. 위의 이미지가 나오면 사용 설정 버튼을 눌러줍니다.

 

5. 업데이트된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약관 검토 동의를 요구하는데요. 검토 및 동의를 눌러주세요.

 

6. 자세히 알아보기를 눌러 훑어보셔도 되고요.

1단계2단계 모두 검토 버튼을 눌러야 제출이 됩니다. 먼저 차례대로 1단계검토를 눌러주세요.

 

7. 쭉 읽어보시고 스크롤을 내려서 기본 약관에 동의합니다에 체크 한 뒤 동의를 눌러줍니다.

 

8. 마찬가지로 2단계검토를 눌러 위와 같이 기본 약관에 동의해주면  1단계 2단계 모두 동의함이라고 나타납니다. 제출 버튼을 눌러주세요.

 

9. Shorts 피드 광고 탭에서 [Shorts 피드에서 광고와 YouTube Premium으로 수익을 창출 중입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 OK! 만약 비슷한 약관 동의 팝업창이 하나 또 나타나면 마찬가지로 동의를 해주면 됩니다. 

 

10. 개정된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약관에 아직 동의하지 않은 분들은 미리 약관을 검토하고 똑같은 방법으로 검토 및 동의를 눌러 제출합니다. (유튜브 스튜디오로 처음 들어가면 상단에 위와 같은 붉은 바가 뜸) 

 

11. 본인 채널 콘텐츠로 들어가면 쇼'츠를 처음에 올렸을땐 위의 왼쪽 사진처럼 수익창출 사용 안함,  쇼츠 피드 광고 사용 설정 안내문이 보였는데, 광고 사용 설정을 한 뒤에는 오른쪽 화면처럼 내가 올린 쇼'츠 영상의 수익창출 부분이 $사용으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쇼츠 광고 수익 배분 방식

쇼츠 광고 수익 공유 적용 방식

 

쇼~츠 광고도 개시되었고 어떻게 수익이 배분되는지 잠시 궁금하여 찾아봤습니다. 쇼츠 광고 수익의 공유는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 쇼츠 피드 광고 수익 합산 [합산]

2. 크리에이터 풀을 계산 [집계]

- 음악 라이선스 비용 제외

3. 크리에이터 풀을 할당 [배분]

- 쇼츠 영상에서 발생하는 총조회수에서 본인 조회수 비중이 높을수록 수익이 늘어남

4. 수익 공유 적용 [지급]

- 할당 금액의 45% 지급 

 

*유튜브 프리미엄으로 창출한 수익도 마찬가지입니다. 

 

유튜브에서 쇼츠 수익창출 과정을 예시로 들어서 설명하는 내용이 있어서 올려봅니다. 예시를 해석해 보면 다음과 같아요.

가상의 예시를 살펴보면.

 

> 음악 유튜버가 음악 트랙 1개를 Shorts로 업로드 한 뒤, 이번달에 A 국가에서 얻는 동영상 수익의 계산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 국가에서 발생한 총 쇼츠 조회수 : 1억 회

2. A국가 쇼츠 광고 총수익 : 100,000달러

3. 동영상 음악 라이선스 비용 : 10,000달러

A국가 쇼 츠 광고 총 수익

-> 100,000달러-10,000달러=90,000달러

4. 음악 유튜버 쇼츠 조회수 : 100만 회 

음악 유튜버가 올린 쇼 츠는 A국가 전체 조회수의 1%니까 수익은 1%인 900달러 할당

5. 이중 45% 수익 공유 비율이 적용 

음악 유튜버가 A국가에서 쇼츠 조회수로 얻는 총수익은 모두 405달러

 

크리에이터 풀에 포함되지 않은 수익도 있지만, 국가별로 쇼'츠 영상을 보는 횟수가 높고, 음악 라이선스 비중이 낮을 경우, 나의 쇼'츠 영상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할수록, 수익은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익이 발생하는 플랫폼에 많은 크리에이터가 몰리게 되고 다양한 콘텐츠가 생길 것 같아요.

 


이상 쇼츠 피드 광고 사용 설정 방법과 쇼츠 광고 수익 배분 방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광고 사용 설정 방법은 약관에 동의만 하면 되니까 어렵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번에 Shorts를 처음 만들어 봤는데 1분짜리 영상을 올리는 것도 쉽지는 않더라고요. 각 분야에서 열심히 업로드하는 모든 크리에이터 분들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