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저도 몇년전에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으로 힘들었던 경험이 있었어요. 쉽게 낫지도 않고 음식도 가려 먹어야 해서 일상생활이 힘들기도 했었는데요. 요즘도 가끔 신경쓸일이 생기면 위장병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특히 스트레스에 예민하거나 위장이 약한 분들은 더욱 이러한 증상을 많이 겪곤 하는데요. 이러한 분들은 검사해도 특별한 원인을 찾기가 어려워서 신경성 위염이라는 진단을 받곤 합니다. 스트레스성 속쓰림 증상은 어떤 점들이 있는지 체크해보고 예방법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

:: 스트레스 위염은 어떤 병인가?

 

스트레스로 인한 위염 증상은 일반 세균 감염과는 다르게 위점막에 스트레스로 인하여 위점막을 위산과 펩신으로 부터 보호하는 작용을 방해받아서 위장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심리적인 요소 즉, 스트레스와 우울, 예민, 긴장 등의 증상은 자율신경계의 교감신경을 자극하게 됩니다. 그래서 위장의 운동이 약해지고 혈액의 흐름이 위장으로 잘 전달되지 못해서 점막이 위축되고 속쓰림이나 소화불량, 신트림, 더부룩함, 메슥거림, 가스가 차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 알아보기

 

스트레스 위염 증상은 일반 위염과 비슷하게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소화불량 증상은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인데 많이 먹지 않아도 배가 부르고 더부룩하며 손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그래서 평소보다 밥을 조금씩 먹게 되고 음식 먹는게 또다른 스트레스가 되기도 합니다.

 

소화불량 증상과 더불어 속쓰림 증상도 번갈아서 나타나곤 하는데 신물이 넘어오는 경우도 있고 명치 부위가 타는 듯한 고통, 식사 전이나 식사 후 몇시간만 지나면 위장에 쓰리고 아픈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소화불량 증상이 지속되게 되면 두통발열까지 야기하게 되고 구토로도 이어져서 식도나 목에 자극이 되어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메스꺼움, 트림, 포만감 등의 증상이 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심하게 되면 위경련이 생겨서 참을 수 없는 고통을 야기하게 되는데요. 위경련은 쉽게 가라않지 않기 때문에 응급실이나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위장에 가장 예민하게 작용을 하기 때문에 특히 더 신경써야 합니다.

 

음식을 조금씩 먹어도 배가 부르거나 체할 경우, 가스가 자주 차고, 밥을 먹고 나면 속이 답답하며 메슥거리고 구토, 신물, 트림 등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면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내과에서 기본적인 피검사, 엑스레이 검사와 더불어 위장 내시경, 복부 초음파를 해서 이상이 없는지 확인을 하고 여성의 경우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기 때문에 혹시 자궁에 이상은 없는지 산부인과에서 알아보는것도 좋습니다. 

 

 

 

::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 완화하는 방법

 

병원에 가서도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기능성 위장 장애라고 진단받게 되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스트레스가 주 원인으로 작용되고 있습니다.

 

환자의 성격과 심리적인 요소에 따라서 위염 증상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항상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음식을 먹을 때 남들보다 신경써서 먹어야 합니다.

 

스트레스가 없는 사람은 없지만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운동이나 요가, 아니면 좋아하는 취미 생활 등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 위장에 좋은 음식 먹기

 

스트레스성 위염 뿐만 아니라 위장이 안좋은 분들에게 위에 좋은 음식을 먹는게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장에 좋다고 알려진 양배추, 브로콜리, 단호박, , 생강, 감자, 부추, 당근, 버섯 등을 식사할때 챙겨 먹으면 좋습니다.

 

양배추가 위장에 좋다고 하는데 비타민U가 위 점막을 보호해주고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등을 개선해주는데 도음을 준다고 해요. 브로콜리도 설포라판 성분이 위장기능과 위염증상을 개선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니 챙겨 드시면 좋을것 같아요.

 

소화가 안될 경우에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식사를 하면 좋고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먹기 보다는 조금씩 자주 먹는게 좋아요. 

 

 

 

:: 위장에 안좋은 음식 삼가하기

 

위염증상이 나타나면 우선 음식을 가려서 먹는게 좋은데요. 증상이 개선될때까지 위장을 자극하는 밀가루 음식, 맵고 짠 음식, 탄산, 카페인 음료, 커피, 향신료가 강한 음식, 신음식, , 기름진 음식, 레몬이나 오렌지 같은 새콤하고 신맛나는 과일, 뜨거운 음식, 차가운 음식, 흡연 등은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밤에 잠을 청하기 3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는게 위장의 운동과 소화에 도움을 줄 수 있고 과식은 삼가하세요.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을 살펴봤는데요. 증상이 나타나서 나아도 또 스트레스가 유발되면 다시 증상이 생기곤 합니다. 그래서 일상중에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괜찮을지 고민이 되기도 하는데요. 우선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것이 증상을 유발하지 않은데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음식조절과 규칙적인 식습관, 자극적인 음식 삼가하기 등을 실천하며 스트레스로 부터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나만의 라이프 생활을 계획해 보는것이 어떨까요!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