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출산 후에 여성들에게는 몸의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그중에서 가장 신경 쓰이는 변화는 바로 탈모가 아닐까 하는데요. 일시적인 증상이기는 하나 머리빗으로 머리를 빗을때마다 깜짝 놀라는 경험을 하면 맘이 아픕니다.

 

그냥 출산 후의 증상이라고 관리를 안 하게 되면 이후에 지속적인 탈모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관심이 필요합니다. 출산후 탈모 예방법과 관리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후 탈모 예방법 머리빠짐 방지

 

출산후 탈모 머리빠짐은 출산하고 나서 100일 정도 지나면 나타난다고 하는데 개인에 따라서는 더 빨리 생길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원인은 출산 후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영양부족 등에 의해 나타납니다.

 

스트레스나 영양부족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잘 먹으면 대부분 빨리 회복을 하는데 호르몬 영향으로 오는 것은 빨리 회복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임신 중에는 태아를 보호하기 위해 에스트로겐 분비가 많아지지만 출산 후에는 기존 호르몬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남성호르몬이 많아집니다. 남성 호르몬에서 변형되는 DHI호르몬의 영향으로 탈모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탈모약을 복용하면 좀 더 빠르게 원상회복이 되지만 수유를 하는 분들은 절대 먹으면 안되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를 해주면서 모발이 원상회복되길 기다려야 합니다.

 

 

 

탈모를 위한 두피 마사지 하기

 

탈모를 예방해주는 마사지로 두피의 피로를 덜어주는 방법입니다. 하루 오전 오후 2회 정도 하면 도움이 된다고 하니 따라해보세요.

 

- 양손 끝으로 목뼈 부분부터 머리 위까지 꾹~ 눌러서 어깨와 목덜미의 피로가 풀리도록 해준다.

- 손가락 끝의 힘을 주고 두피 전체를 튕기듯이 지긋하게 눌러준다.

- 나무 빗으로 끝이 뭉툭한 것을 이용해서 머리를 톡톡 두드리거나 손톱 말고 손가락 끝으로 톡톡 두드려준다.

 

머리가 마른 상태에서 두피 전체를 마사지해주면 노폐물 배출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전해집니다.

 

 

 

머리 두피와 모발 청결하게 유지하기 

 

머리 감는 횟수를 줄이지 말고 매일 감아줍니다. 출산 후 머리를 감지 않는 게 좋다는 말도 있지만 오히려 두피가 청결하지 못하게 되고 탈모를 더 진행시키게 됩니다. 헝클어진 머리는 빗어주고 머리를 감아줍니다.

 

샴푸의 양은 500원 동전 크기만큼만 사용하고 미지근한 물로 샴푸의 거품을 충분히 내서 사용합니다. 샴푸 할 때 손으로 두피 마사지를 해주면서 씻어주세요. 

 

샴푸는 출산 후 탈모예방에 도움이 되는 제품으로 구입해서 사용하면 더욱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검색해보면 여러 가지 제품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후기들을 꼼꼼히 읽어보고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린스 사용 자제

 

린스보다는 트리트먼트 사용을 권장하며 세척 후 두피에 남아 있을 땐 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최대한 거품이 남아 있지 않게 충분히 머리를 헹궈주고 사용합니다. 

 

린스를 꼭 사용해야 한다면 린스를 풀어준 물에 모발만 적셔서 두피에 닿지 않게 사용하세요.

 

 

 

두피 손상을 일으키는 물질 사용 금지

 

출산 후에는 파마, 염색, 장시간 드라이 사용, 머리 꽉 묶기 등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대게 3개월 정도는 참아주는 게 좋고요. 또한 헤어스프레이와 젤 같은 용품도 사용을 자제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머리 커트하기 모발에 영양분 공급

 

머리는 출산 후 긴 머리보다 짧은 머리가 더 탈모에 도움이 됩니다. 긴 머리보다 짧은 머리가 영양분 전달 속도도 빠르고 머리 감고 말리는 것도 시간 단축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머리에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천연팩이나 미스트, 에센스(순한 제품) 등을 사용해서 모발을 튼튼하게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머리가 짧은 경우 더 손쉽게 할 수 있고 손질하기도 편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머리를 잘라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 먹기

 

 

될 수 있으면 음식 먹을 때 탈모에 좋은 음식을 자주 먹는 게 좋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대표적인 식품은 바로 검은콩입니다. 콩을 넣은 밥을 먹거나 즙을 먹어도 좋고 두부를 먹어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출산 후엔 육아와 더불어 영양부족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필수적으로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비타민, 미네랄 등 필수 영양분들을 골고루 섭취해주세요. 고기도 먹고 달걀, 우유 등을 섭취해서 단백질 공급을 잘해주고 해조류와 신선한 채소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출산후 탈모 예방법과 머리빠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출산후 탈모 증상은 대부분 1년 안에는 회복이 되는데 관리를 잘 안 하게 되면 계속 탈모로 진행되기도 해서 관리를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합니다.

 

탈모 예방을 위해 관리샵에 가서 케어를 받으면 좋겠지만 육아를 하게 되면 시간을 내기 무척 어렵습니다. 그럴 경우엔 홈케어로 탈모예방을 하면서 출산후 머리빠짐 증상을 좀 더 완화시켜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