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곧 민족의 명절 한가위가 찾아옵니다. 각각 가정마다 차례상을 차리면서 명절을 보낼 텐데요. 집집마다 음식의 종류가 다르기도 하고 지역마다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추석에는 어떤 음식을 만들어서 올리는지 궁금한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추석음식 종류 명절요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석음식 종류 명절요리 모음

 

추석음식 종류로는 밥, 국(탕), 떡, 술, 포, 나물, 전, 적, 고기, 생선, 밤, 대추 등등의 음식을 놓는데 집집마다 놓는 음식이 다르기 때문에 대중적이고 기본적인 추석음식 종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석에 올리는 은 올해 쌀을 수확해서 도정한 햅쌀을 올리는데요. 한해동안 농사 잘 지어서 쌀을 수확하고 도정한 쌀을 올림으로써 한 해 동안 농사를 잘 지어 조상님께 먼저 대접한다는 의미를 가져볼 수 있겠습니다. 설날에는 쌀밥 대신 떡국을 올리기도 합니다.

 

 

국(탕)은 추석엔 소고기와 토란을 넣어서 시원하게 끓인 토란국(탕)을 올립니다. 토란이 없다면 소고기국을 끓여서 올리는데요. 마늘과 파는 빼고 만들어서 올리는데 조상님들께는 마늘과 대파 등의 향신채를 넣지 않고 만드는 것 유념해주세요. 간혹 지역에 따라서 소고기 대신 해산물을 넣고 끓이기도 합니다. 

 

 

는 북어포나 황태포를 사서 올리는데 잘라진게 아니라 황태나 북어를 잘 말린 포를 올립니다. 요새는 거의 황태포를 많이 팔더군요. 

 

 

은 제수용 술로 준비해서 올립니다. 은 추석엔 송편을 올리고 설날에는 인절미, 기피편떡이나 콩편떡 등의 떡을 올립니다. 

 

 

 

 

대추을 놓는데 밤은 껍질을 벗겨서 올립니다. 곶감강정도 준비해서 올리면 좋습니다.

음료도는 식혜나 수정과를 만들어서 올리기도 하는데 요즘은 만들기도 어려워서 생략하는 집들도 많이 있습니다.

 

 

과일은 사과, 배는 공통적으로 놓는데 계절에 나오는 과일을 곁들여서 올리기도 합니다. 가을에는 감을 놓거나 포도, 감귤 등을 올리기도 합니다. 요즘엔 색다른 과일인 망고나 샤인 머스켓, 멜론 등을 올리는 가정도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과일도 인터넷으로 구입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삼색나물은 시금치, 고사리, 도라지를 올리는데요. 도라지는 뿌리를 상징하고 흰색을 대표하는 나물로 조상님을 뜻합니다. 고사리는 갈색을 대표하는 나물로 줄기를 상징하는 부모님을 뜻하고, 시금치는 잎을 상징하고 초록색 대표하는 나물로 자식을 뜻합니다. 

 

그때그때 날씨와 형편에 따라서 색깔을 대표하는 나물을 현대에 와서는 바꿔서 올리기도 합니다, 흰색은 콩나물이나 숙주나물, 무나물 등을 만들어서 올리기도 하고 갈색은 표고버섯을 볶아서 올리거나 초록색은 취나물 등의 초록색 나물로 대체하기도 합니다. 나물은 마찬가지로 마늘과 파를 넣지 않고 만듭니다. 

 

 

생선은 지역에 따라서 올리는 생선의 종류가 다르긴 한데 기본적으로 빼놓을 수 없는 생선인 조기를 올리고 명태, 민어, 가자미, 병어, 돔, 문어, 고래고기 등을 올립니다. 주로 생선은 찜으로 만들어서 올리는데 구워서 올리기도 합니다. 잘라서 올리지 않고 한 마리 전체적으로 요리해서 올립니다.

 

하지만 명절이나 제사상에 올리지 말아야 할 생선이 있는데요. 생선 이름 끝이 '치'로 끝나는 생선은 올리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꽁치, 갈치, 삼치, 참치, 멸치 같은 생선은 올리지 않으며 민물생선도 올리지 않는다고 전해집니다. 비늘이 없는 생선도 올리지 않는다니 잘 참고해주세요. 

 

 

은 3종류 만들어서 올리는데 상차리기 힘든 요즘에는 1가지라도 정성껏 만들어서 올리고 있습니다. 동태전, 육전, 버섯전, 고추전, 녹두전, 호박전, 새우전, 동그랑땡, 깻잎전 등등을 들 수 있습니다.  집집마다 좋아하는 전으로 만들기 때문에 가풍에 맞게 만들어서 올리는 게 좋습니다.

 

은 산적, 소고기적, 화양적 등을 만들어서 올립니다. 전을 만들어서 올리는 경우엔 집안에 따라서 적을 생략하기도 합니다.

 

 

김치를 차례상에 올리지 못하기 때문에 시원한 나박김치를 담아서 올립니다. 설날에는 동치미를 올리기도 합니다. 고춧가루가 들어가는 지역이 있고 그냥 투명하게 담아서 올리는 지역이 있습니다.

 

 

 

 

고기요리로는 갈비찜이나 돼지고기찜, 불고기를 해서 올리기도 합니다. 요즘은 la갈비로도 많이 만들어서 올리는데요. 밥상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고기 요리입니다. 

 

이외에도 잡채, 만두를 놓기도 하고 약밥을 만들어서 올리기도 합니다. 

 

 


추석 명절 음식 종류를 알려진 음식으로 정리해서 올려봤습니다. 적어놓고 보니 꽤 많은 음식의 종류를 볼 수 있습니다. 추석명절엔 가족들이 잘 도와서 힘든 명절이 아니라 즐거운 명절이 되면 좋겠습니다. 추석 잘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