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1년 한식조리기능사 상시시험 일정이 발표되었습니다. 연말에 다음해의 시험일정이 발표되는데 올해는 좀 늦은 감이 있었습니다. 내년 시험은 1월부터 시험이 접수되고 순차적으로 치러질 예정입니다.

 

상시시험은 국가기술자격법 시행규칙 제13조에 의거해서 실시되는 시험으로 내년에는 실기의 경우 24회 시험이 실시될 예정입니다. 

 

응시할 수 있는 자격증은 한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미용사(일반), 미용사(피부), 미용사(네일), 미용사(메이크업), 굴삭기 운전기능사, 지게차 운전기능사, 건축도장기능사, 방수 기능사 14 종목입니다.

 

시행지역지역 공단 27곳에서 실시하게 됩니다. 서울, 서울서부, 서울남부, 강원, 강원동부, 부산, 부산남부, 경남, 울산,대구, 경북, 경북동부, 경북서부, 인천, 경기, 경기북부, 경기동부, 경기남부, 광주, 전북, 전남, 전남서부, 대전, 세종, 충북, 충남, 제주 입니다. 

 

내년에는 진주와 부천지역지사가 신설 예정입니다.

 

 

 

:: 2021년 상시검정 필기시험 시행일정

 

시험은 월~금요일 주중 시험을 원칙으로 하는데 주말(토요일~일요일)은 2일 중 1일만 시행됩니다.

 

원서접수 : 큐넷 홈페이지

접수 시간 : 회별 원서접수 첫날 10:00 ~ 마지막 날 18:00

 

공단 창립일 3월 18일, 어린이날 5월 5일, 부처님 오신 날 5월 19일 및 토요일, 휴일은 시험 원서를 접수하지 않음.

 

 

:: 필기시험 시험시간

 

필기시험 시험시간입니다. 시험은 CBT 시험으로 시행되며 컴퓨터로 시험문제를 풀면서 답안을 작성하여 전산을 한 자동채점으로 합격 여부를 바로 그 자리에서 알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 준비물 : 신분증, 응시표 

 

 

 

:: 2021년 상시시험 12종 실기시험 일정

제1회부터 제24회까지 2021년도에 실시되며 1월에는 7일부터 7일까지 원서접수가 이루어집니다. 

 

원서접수 : 큐넷 홈페이지 

미리 전날에 큐넷에 들어가 회원가입을 하고 증명사진도 업로드 시켜놓는게 좋습니다.

 

합격자 발표 : 큐넷 홈페이지

ARS 전화 : 1666-0100

발표 시간 : 발표날 오전 9시

 

자격증 발급

상장형 자격증 : 수험자가 직접 인터넷에서 발급 출력

수첩형 자격증 : 인터넷으로 우편 배송 시청하거나 직접 방문해서 수령할 수 있음. 직접 방문 수령은 2021년 5월 1일부터 폐지 예정. 

 

정기검정과 상시검정 동일종목 응시 불가하고 상시검정 해당 시험의 합격자 발표일 전까지 동일한 종목의 실기시험 응시가 불가합니다.

 

조리기능사 시험을 봤던 경험에 의하면 실기시험은 접수일 아침 10시 전부터 컴퓨터에 앉아서 로그인 후 10시 땡 치면 빨리 광클하면서 접수를 해야 했는데요.

 

한식조리사 시험 접수에 실패한 분들은 접수 기일에 응시료를 납부하지 않은 공석과 시험 취소한 자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확인하면서 공석이 생기면 접수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 노려보시길 바랍니다. 

 

 

 

서울 지역휘경동 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시험을 볼 수 있는데 이곳에서 시험을 봤던 예전의 경험을 적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휘경동 산업인력관리공단 : 서울시 동대문구 장안 벚꽃로 

 

- 우선 코로나 때문에 먼저 열체크를 하고 탈의실로 가서 조리복(조리복 상의, 앞치마)으로 환복하고 머리 정리도 해서 조리 모자를 장착합니다. 그리고 대기실로 입장해서 의자에 앉습니다.

 

- 시험 시작하기 30분 전에 공단 직원이 들어와서 이름을 호명하면 앞으로 나가서 열체크, 신분증 확인, 등번호를 뽑습니다. 그리고 실기시험장 대기실 벽면에 붙어 있는 자리배치 이미지를 보면서 등번호와 맞는 시험 볼 자리를 확인해봅니다. 

 

- 자리에 앉아서 준비한 준비물들을 잘 챙기고 감독관이 번호 순서대로 이동하라고 하면 순서대로 시험장으로 이동합니다.

 

- 이동하면 본인 등번호 자리로 가서 가방 등을 그냥 바닥에 놓고 아무것도 만지거나 정리하지 않고 그대로 있어야 합니다. 양념통은 옆에 시험 보는 사람과 같이 써야 하는데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응시인원이 적어서 옆사람이 없다면 혼자 쓰기도 합니다.

 

- 조리대 위에는 시험 볼 종목 2개가 코팅되어 올려져 있는데 감독관이 앞에서 지시하는 대로 행동하면 됩니다. 시험 종목 재료가 빠진 것이 있으면 감독관이 체크할 때 바로 손들어서 채울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 앞에 두 종목 코팅된 종이를 걸어주고 시험 시작을 알리면 바로 재료 분리하고 씻은 뒤 시험에 응시하면 됩니다.

 

- 완성된 시험종목은 감독관이 일러준 곳에 놓으면 되고 재빠르게 설거지를 완수하고 깨끗하게 조리대와 가스레인지도 닦아주고 쓰레기까지 잘 처리해서 마무리까지 깔끔하게 완수한 뒤 잊어버리는 물건 없이 잘 챙겨서 퇴실합니다.

 

 

시험 볼 때는 묵묵히 시험 종목을 열심히 조리하면 되고요. 절대 말을 하면 안 됩니다. 조리대는 항상 청결을 유지하여야 하고 개수대도 깨끗하게 해 주세요.

 

앞에 시계가 있어서 시간 체크할 수 있는데 몇 분 남았다고 감독관들이 알려주기도 합니다. 만약 손을 베었다면 즉시 알려서 치료를 받고 다시 시험에 응해야 하며 만약 말하지 않고 있다가 걸리면 오히려 더 안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옷은 깔끔하게 입고 가고 특히 머리카락 정리를 잘하는 게 좋습니다. 여자분들은 화장은 적당히 하고 가면 되고 너무 화려하지만 않으면 됩니다. 손톱은 매니큐어 지우고 가야 하며 손톱도 자르고 가세요. 

 

조리복은 지저분하다면 세탁해서 다림질해줍니다. 목걸이, 반지, 귀걸이 액세서리는 하지 마세요. 휘경동에는 지하에 매점이 있어서 만약 구비하지 못한 준비물이 있다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시험 시작하기 30분 전에는 대기실에 도착하는 게 좋습니다. 본인 확인도 하고 번호표도 뽑아야 하니까요. 처음 보시는 분들은 경험한다 생각하고 가셔도 좋을 것 같아요. 주차장은 2019년 같은 경우는 너무 만차였는데 요즘은 주차하기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이상 2021년 한식조리기능사 상시시험 일정을 알아봤습니다. 시험 계획 중인 분들은 시험 일정에 맞춰서 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