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고깔 양배추 처음 보는 분들도 많으시죠? 대게 둥근 원형으로 된 양배추를 주로 구입하는데 고깔양배추는 특수작물로 재배되고 있는 식품입니다. 

 

가운데 모양이 원뿔처럼 생겨서 우리나라에서는 고깔 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어요. 독일이 원산지이고 Caraflex cabbage라는 정식 명칭을 지니고 있습니다. 오늘은 특수작물인 고깔 양배추의 효능과 칼로리, 파는곳, 어떻게 먹는 것이 좋은지 조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깔 양배추 효능과 특성

 

고깔양배추는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대중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식품입니다. 하지만 유럽에서는 400년 동안 많이 애용되고 있는 양배추인데요. 독일이 원산지인 꼬깔 양배추는 일반 양배추보다 특유의 향이 덜하고 쓴맛이 적어요. 그리고 잎이 얇고 아삭한 맛이 뛰어나서 양상추의 대용으로 애용되기도 합니다. 

 

 

 

고깔양배추의 칼로리100g 당 20칼로리입니다. 칼로리를 보면 알다시피 낮은 칼로리를 자랑하고 있으며 일반 양배추에서 나는 특유의 냄새도 별로 나지 않는다고 전해집니다. 구입할 수 있는 곳은 인터넷과 대형 마트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가격은 아직까지 싸지는 않더군요. 아마 재배지역이 많아지면 가격은 내려갈 듯합니다.

 

 

 

:: 위장병 도움

 

고깔양배추는 일반 양배추와 비슷하게 비타민U가 들어 있습니다. 양배추가 위장에 좋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정보일텐데요. 비타민U는 위점막을 강화해주고 손상된 위 점막을 재생을 도와서 위염과 궤양, 심이지장 궤양까지 예방해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면역력과 항암력에 도움

 

비타민C 성분이 일반 양배추에 비해 2배나 높다고 알려져 있는 고깔양배추는 식이섬유와 베타카로틴까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체내의 활성 산소를 억제해주는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 줍니다. 글루코시놀레이트 성분은 간에 쌓인 독소를 제거해주며 해독작용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 혈압과 동맥경화에 도움

 

꼬깔양배추에 포함된 설포라판 성분은 혈전 생성을 방해해주는 작용을 하는데 이는 동맥경화를 예방해줍니다. 비타민k 성분은 혈당을 내려주고 심장과 혈액응고에 도움이 됩니다.

 

 

 

::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 

 

양배추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해 주고 체내애 쌓여 있는 노폐물 배출에 용이하게 작용합니다. 칼로리가 낮지만 쉽게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내장 지방을 억제해 줍니다. 

 

 

 

:: 피부미용과 관절 건강에 도움

 

양배추에 함유된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피부의 재생과 노화를 방지해주고 촉촉하게 유지해줍니다. 비타민B6와 유황 성분은 각질과 피지 조절에 도움을 줘서 지성피부의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보다 양배추에 함유된 칼슘은 체내에 흡수가 더 잘 되며 비타민K와 함께 칼슘 흡수에 도움을 줘서 관절 건강에도 좋은 작용을 해줍니다.

 

 

고깔 양배추 먹는 방법 요리법

 

고깔양배추는 다양한 요리에 접목해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서는 주로 김치와 볶음 요리에 많이 응용이 되며 찌개와 전, 죽, 샐러드, 장아찌, 피클, 등에 사용되어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중국요리에 양배추가 많이 사용되는데요. 볶음밥과 잠뽕 등에도 많이 들어갑니다. 집에서 라면 끓일 때 양배추를 넣고 끓여도 맛있습니다.

 

심지가 일반 양배추보다 딱딱하지 않아서 갈아 마셔도 좋다고 합니다. 주로 위장이 안 좋은 분들은 양배추를 갈아 드시기도 하죠. 

 

 

 

쌈밥에도 응용해서 먹으면 맛있는데요. 양배추를 쪄서 쌈장을 올려 먹어도 좋습니다. 독일 같은 경우엔 양배추로 우리나라처럼 새콤한 김치 스타일로 만들어 먹는 저장 식품이 있습니다. 사우어크라우트라고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아요. 또 코울슬로와 같은 샐러드로도 자주 만들어 먹습니다.

 

서양에서는 고기를 많이 먹기 때문에 새콤한 스타일로 만들어서 먹는데 우리나라와 비교하면 김치 같은 느낌으로 즐겨 먹곤 합니다.

 

 

 

 

꼬깔 양배추는 요즘은 저장 창고가 발달되어 생산 후에도 1년 내내 저장이 가능합니다. 구입할 때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 살펴보면요. 심이 똑바로 되어 있고 잎이 두껍지 않으며 녹색으로 겉잎이 감돌며 들어서 묵직한 양배추를 골라줍니다. 

 

 

 

사용할 때 손상된 겉잎은 버리고 세로로 잘라서 깨끗하게 씻어준 뒤 원하는 요리에 맞춰서 사용하면 됩니다. 

 

양배추는 한 번에 다 먹기가 힘든 채소 중의 하나인데 쓰다가 남은 양배추는 랩이나 비닐팩에 공기를 차단하고 냉장고 채소 칸에 보관하세요. 양배추보다도 잎이 얇아서 쉽게 무를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구입 후 5일 이내로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이상 고깔 양배추 효능과 특성, 먹는 법도 알아봤습니다. 위에 설명한 효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위장병에 도움

2. 면역력과 항암력에 도움

3. 혈압과 동맥경화에 도움

4. 다이어트와 변비에 도움

5. 피부미용과 관절 건강에 도움

 

 

 

일반 양배추보다 부드럽고 아삭한 식감을 즐길 수 있는 꼬깔양배추는 내장지방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좋다고 방송에서 소개된 뒤에 많은 분들이 찾아보는 식품이 되었는데요. 몸이 찬 사람들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배탈이 날 수 있다고 하니 너무 많이 드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고깔 양배추 파는곳은 산지에 농가가 인터넷으로 판매를 하고 마켓컬리, 이마트, 홈플러스 같은 대형 마트에서도 구입이 가능하다고 하니 마트에서 보시고 맛이 궁금하다면 드셔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